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모저모

장염 걸리는이유 걸렸을때 빨리낫는법

by HRing 2024.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급성 장염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급성장염은 장에 바이러스 세균이나 상한 음식 등이 원인으로 인해 염증성 질환이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장염과의 차이는 질환의 지속성에 있습니다. 급성장염은 개인차가 있지만, 수일 내에 대부분 호전되지만 만성장염은 수개월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럼 급성장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급성 장염의 대표 증상 4가지 

 

설사 증상

급성장염의 주요증상은 설사입니다. 장내 점막 염증으로 수분이나 전해질 흡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변이 묽어져 설사를 동반하고 배변 횟수 또한 많아지게 됩니다. 

 

증상이 반복될 수록 체내 수분은 지속적으로 손실되고 심하면 탈수증상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원인인 장염의 경우 묽은 설사가 주로 발생하고 세균에 감염된 경우 혈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통 증상

복통은 설사와 더불어 장염 환자가 흔하게 느끼는 증상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민감해진 장의 연동운동으로 인해 경련이 발생해 통증을 동반합니다. 

 

통증은 염증 위치와 원인, 개인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주로 아랫배에 통증이 발생하고 식사 후에 통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환자들은 식사를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구토 증상

구토 또한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바이러스가 원인인경우 많이 관찰됩니다. 장염으로 인해 소화기관의 자극이 증가하고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설사와 더불어 체내 수분과 전해질 손실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염 기간 물을 자주 섭취해 수분이 과도하게 손실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이온은 료를 마셔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열 증상

발열은 체내에서 발생하는 면역체의 반응으로 바이러스나 세균이 체내에 진입했을때 체내 면역체계가 싸우면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발열정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고열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발열로 인해 마찬가지로 체내 수분손실이 발생하게되므로 충분한 수분섭취와 수면, 휴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열이 너무 오래 지속되거나 정도가 심하면 바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급성 장염 회복에 도움되는 3가지

 

충분한 수분보충

설사와 구토 등으로인해 체내에 많은 수분과 전해질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때 수분보충을 해주지 않으면 탈수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 등 취약군에 대해서는 장염 발생 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환 취약층에 대해서는 평소 관리와 질환 발생시 물이나, 이온음료 등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지 않는 식품 섭취

장염을 앓는 기간엔 입맛도 없을 수 있고 섭취하더라도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량이라도 음식을 섭취해 이겨낼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때는 미음이나 죽과 같은 음식을 조금씩이라도 섭취하며 상태가 조금 나아지기 시작하면 바나나, 요구르트,요거트 등 유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증상이 심한 초기에는 유제품이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고 증상이 호전되었을때, 조금씩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회복 후에도 당분간 기름지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

급성장염의 회복을 위해서 충분한 수면과 휴식이 꼭 필요합니다. 수면시간동안 우리 몸은 면역체계를 원활히 하고 회복시키며 이는 장염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장염 기간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한 환경을 만들어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장염은 살면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다만 급성 장염을 빨리 낫기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치료도 꼭 필요하지만 장염을 앓고 있는 기간 동안 충분한 휴식과 수면,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는 영양 섭취로 장염의 회복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증상에 따른 수분 손실이 많으므로 꾸준한 수분섭취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반응형